정보 게시판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관리자님 2019.07.16 13:53 조회 수 : 7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간혹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는데 운전자보험에 또 가입해야 하는가 하고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또'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교통사고에서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 시 상대방에게 배상하는 성격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 본인은 정작 보상을 못 받게 되죠. 특히 교통사고가 크게 나기라도 해서 상대방이 중대한 상해를 입게 된다면 형사적 처벌을 피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럴 때 이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운전자 보험입니다. 

과거에는 12대 중과실 사고와 무면허, 음주 운전 같은 중대한 실수가 있을 때에만 형사처벌을 했지만 현재는 피해자가 중대한 상해에 입게 되면 이 또한 운전자를 형사 처벌하고 있습니다. 

만약 형사처벌을 받게 되면 벌금에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사고가 나서 속상하고 다치기까지 했는데 운전자는 피해자와 정부를 상대하느라 많은 비용을 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운전자보험에서는 벌금 한도 2,000만 원까지 보장하며, 변호사 선임비에 교통사고 처리지원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과거 운전자보험은 가입한 금액을 정액으로 지급하였지만 현재는 대부분 실손 비례보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이에 운전자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더라도 실제로 피해자에게 지급한 금액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보험사기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의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즐거운 일도 많지만 교통사고와 같은 비극적인 일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 때 이런 위험을 관리해줄 보험에 가입해 뒀다면 큰 어려움 없이 고난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운전자를 보호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경감시켜줄 운전자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은 현명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